2007년03월04일 67번
[임도공학] 산림관리기반시설의 설계 및 시설기준에 따라서 설계속도별로 규정된 종단기울기(순기울기)의 기준으로 옳은 것은?
- ① 20km/hr : 인반지형 9%이하, 특수지형 12%이하
- ② 30km/hr : 인반지형 8%이하, 특수지형 14%이하
- ③ 40km/hr : 인반지형 9%이하, 특수지형 14%이하
- ④ 40km/hr : 인반지형 7%이하, 특수지형 10%이하
(정답률: 55%)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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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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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속도별로 규정된 종단기울기(순기울기)의 기준은 설계속도가 높을수록 기울기가 낮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설계속도가 높을수록 차량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기울기가 높으면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0km/hr의 경우 인반지형(일반적인 산 지형)에서는 7% 이하의 종단기울기를, 특수지형(저수지, 댐 등 특수한 지형)에서는 10% 이하의 종단기울기를 규정하게 됩니다. 이는 20km/hr, 30km/hr의 경우보다 기울기가 낮은 이유는 40km/hr의 경우 차량의 안전성을 보다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