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03월05일 85번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철도ㆍ궤도 또는 자동차도의 전용 터널안의 터널내 전선로의 시설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저압전선으로 지름 2.0[mm]의 경동선을 사용하였다.
- ② 고압전선은 케이블 공사로 하였다.
- ③ 저압전선을 애자사용공사에 의하여 시설하고 이를 궤조면상 또는 노면상 2.5[m] 이상으로 하였다.
- ④ 저압전선을 가요전선관공사에 의하여 시설하였다.
(정답률: 51%)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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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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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ㆍ궤도 또는 자동차도의 전용 터널안의 터널내 전선로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선로 시설 방법에는 다양한 규정과 기준이 적용됩니다.
저압전선으로 지름 2.0[mm]의 경동선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전선로 시설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경동선은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터널내 전선로에 적합합니다.
고압전선은 케이블 공사로 시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압전선은 전기적인 안전성을 위해 전기 절연체로 둘러싸인 케이블로 시설합니다.
저압전선을 애자사용공사에 의하여 시설하고 이를 궤조면상 또는 노면상 2.5[m] 이상으로 하는 것은 전선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하면 전선로가 지나가는 차량이나 기계 등과 충돌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압전선을 가요전선관공사에 의하여 시설하였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가요전선관공사는 전기선로를 시설하는 공사가 아니라, 하수관이나 가스관 등 지하시설의 관로를 시설하는 공사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