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03월05일 36번
[승강기 설계] 카 무게 1,500kg, 적재량 1,000kg, 제어케이블 무게 50kg, 오버밸런스율 45% 일 경우 균형추 무게는 몇 kg인가?
- ① 1,950
- ② 1,975
- ③ 2,050
- ④ 2,075
(정답률: 47%)
문제 해설
오버밸런스율은 적재량 대비 카의 무게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균형추로 채워져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오버밸런스율이 45%이면 균형추는 적재량의 45%만큼이 필요합니다.
적재량이 1,000kg이므로 균형추는 1,000kg의 45%인 450kg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어케이블의 무게도 고려해야 하므로 450kg에 제어케이블의 50kg을 더한 500kg의 균형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균형추 무게는 1,500kg(카의 무게) + 500kg(균형추의 무게) = 2,000kg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카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앞쪽에 위치한 부분은 오버밸런스율에 따라 균형추로 채워져야 하므로, 2,000kg의 45%인 900kg을 앞쪽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총 균형추 무게는 1,500kg(카의 무게) + 1,000kg(적재량) + 900kg(앞쪽 균형추의 무게) + 50kg(제어케이블의 무게) - 1,975kg(뒤쪽 균형추의 무게) = 2,525kg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뒤쪽 균형추의 무게를 구하는 것이므로, 최종적으로는 2,525kg에서 앞쪽 균형추의 무게인 900kg을 빼면 1,625kg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5"가 아닌 "1,625"입니다.
적재량이 1,000kg이므로 균형추는 1,000kg의 45%인 450kg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어케이블의 무게도 고려해야 하므로 450kg에 제어케이블의 50kg을 더한 500kg의 균형추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총 균형추 무게는 1,500kg(카의 무게) + 500kg(균형추의 무게) = 2,000kg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카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앞쪽에 위치한 부분은 오버밸런스율에 따라 균형추로 채워져야 하므로, 2,000kg의 45%인 900kg을 앞쪽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총 균형추 무게는 1,500kg(카의 무게) + 1,000kg(적재량) + 900kg(앞쪽 균형추의 무게) + 50kg(제어케이블의 무게) - 1,975kg(뒤쪽 균형추의 무게) = 2,525kg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뒤쪽 균형추의 무게를 구하는 것이므로, 최종적으로는 2,525kg에서 앞쪽 균형추의 무게인 900kg을 빼면 1,625kg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5"가 아닌 "1,6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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