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03일 45번
[자기탐상검사] 전류관통법에 의한 자화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전류관통법에 따른 가능한 자기회로는 폐회로이므로 반자장이 없다.
- ② 시험체의 크기 및 자기특성에 따라 자화전류를 흘리도록 하여 적정한 자계의 강도에 의해 자화할 수 있다.
- ③ 자계의 강도는 전류관통봉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같으면 동일한 감도로 탐상할 수 있다.
- ④ 탈자할 때 시험체에 교류 전류값을 적용한 경우, 직류 전류값으로 서서히 낮춰 0에 가깝게 해야 한다.
(정답률: 34%)
문제 해설
"전류관통법에 따른 가능한 자기회로는 폐회로이므로 반자장이 없다." 이 문장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정답은 "자계의 강도는 전류관통봉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같으면 동일한 감도로 탐상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전류관통법에서는 시험체 내부의 자기장을 측정하기 때문에, 전류관통봉의 중심으로부터 거리가 같아도 시험체 내부의 자기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계의 강도를 측정할 때는 전류관통봉을 시험체 내부에서 움직여가며 측정해야 합니다. "탈자할 때 시험체에 교류 전류값을 적용한 경우, 직류 전류값으로 서서히 낮춰 0에 가깝게 해야 한다."는 정답입니다. 이유는 시험체 내부의 자기장이 갑자기 사라지면 시험체 내부에 남아있는 자화전류가 갑자기 사라지면서 전류관통봉에 과전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화전류를 서서히 감소시켜야 안전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