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2년03월04일 55번

[자동차섀시]
제동 이론에서 슬립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동 시 차량의 속도와 바퀴의 회전속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 ② 슬립률이 0%라면 바퀴와 노면과의 사이에 미끄럼 없이 완전하게 회전하는 상태이다.
  • ③ 슬립률이 100%라면 바퀴의 회전속도가 0으로 완전히 고착된 상태이다.
  • ④ 슬립률이 0%에서 가장 큰 마찰 계수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59%)

문제 해설

"슬립률이 0%에서 가장 큰 마찰 계수를 얻을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슬립률이 일정 범위 내에서 증가할수록 마찰 계수가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바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최대가 되는 슬립률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최대 마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슬립률을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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