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9년03월03일 49번

[자동차섀시]
수동변속기의 마찰크러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클러치 조작기구는 케이블식 외에 유압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 ② 클러치 디스크의 비틀림 코일 스프링은 회전 충격을 흡수한다.
  • ③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
  • ④ 다이어프램 스프링식은 코일 스프링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단속작용이 유연하다.
(정답률: 71%)

문제 해설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이 있다면 클러치를 조작할 때 릴리스 레버가 움직이기 전에 일정한 거리를 이동해야 하므로 조작감이 떨어지고, 클러치 디스크와 프레셔 플레이트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서 클러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과 릴리스 레버 사이의 유격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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