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05월23일 68번
[철도차량공학] 다음은 피스톤 균열 원인이다. 맞지 않는 것은?
- ① 분사변에서 연료 유출 과다
- ② 피스톤 냉각유 공급 불량
- ③ 냉각유관 구심 조정 불량
- ④ 기관과열 상태 계속 운전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 "기관과열 상태 계속 운전"
- "분사변에서 연료 유출 과다":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면 연소가 불완전해져서 폭발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피스톤에 큰 부하가 가해져 균열이 생길 수 있다.
- "피스톤 냉각유 공급 불량": 피스톤은 냉각유를 통해 열을 방출하는데, 냉각유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스톤이 과열되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 "냉각유관 구심 조정 불량": 냉각유관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냉각유가 피스톤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과열로 인한 균열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기관과열 상태 계속 운전"은 피스톤 균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맞는 것이다.
- 기관과열 상태에서는 열에 의해 부품들이 팽창하고, 부품 간의 간격이 좁아져서 마찰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열이 더욱 증폭되어 기관 내부 온도가 계속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운전을 계속하면 피스톤 등 부품들이 과열되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 "분사변에서 연료 유출 과다":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면 연소가 불완전해져서 폭발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피스톤에 큰 부하가 가해져 균열이 생길 수 있다.
- "피스톤 냉각유 공급 불량": 피스톤은 냉각유를 통해 열을 방출하는데, 냉각유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스톤이 과열되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 "냉각유관 구심 조정 불량": 냉각유관이 제대로 조정되지 않으면 냉각유가 피스톤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과열로 인한 균열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기관과열 상태 계속 운전"은 피스톤 균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맞는 것이다.
- 기관과열 상태에서는 열에 의해 부품들이 팽창하고, 부품 간의 간격이 좁아져서 마찰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열이 더욱 증폭되어 기관 내부 온도가 계속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운전을 계속하면 피스톤 등 부품들이 과열되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