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8월04일 49번
[섹채관리] 색역은 디바이스가 표현 가능한 색의 영역을 말한다. 색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RGB를 원색으로 사용하는 모니터의 색역은 xy색도도상에서 삼각형을 이룬다.
- ② 프린터의 색역이 모니터의 색역보다 넓을 수 있다.
- ③ 모니터의 톤재현 특성은 색역과는 무관하다.
- ④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정비례한다.
(정답률: 21%)
문제 해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정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비트 수에 따라 결정되며, 색역의 넓이는 디바이스의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색역의 넓이와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정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색역의 넓이는 색공간의 크기와 색좌표의 분해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dobe RGB 색공간과 sRGB 색공간은 모두 8비트 색 깊이를 사용하지만, Adobe RGB 색공간은 sRGB 색공간보다 색역이 더 넓다. 따라서, 색역의 넓이와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정비례하지 않다.
디스플레이가 표현 가능한 색의 수와 색역의 넓이는 정비례하지 않는 이유는, 색역의 넓이는 색공간의 크기와 색좌표의 분해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dobe RGB 색공간과 sRGB 색공간은 모두 8비트 색 깊이를 사용하지만, Adobe RGB 색공간은 sRGB 색공간보다 색역이 더 넓다. 따라서, 색역의 넓이와 표현 가능한 색의 수는 서로 다른 개념이며, 정비례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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