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5년07월17일 17번

[임의구분]
과급기가 없는 디젤기관을 과급기관으로 바꿀 때 변형사항으로 맞는 것은?

  • ① 압축비1.5 ~ 2 정도 낮추어 주어야 한다.
  • ② 연료분사 파이프 직경을 크게한다.
  • ③ 분사 노즐을 다공형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 ④ 플라이 휠의 무게와 크기를 늘린다.
(정답률: 52%)

문제 해설

압축비는 과급기가 없는 디젤기관과 과급기관을 가진 디젤기관의 차이 중 하나로, 과급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의 밀도를 높이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관으로 변환할 경우 압축비를 낮춰주어야 합니다. 이는 과급기가 있는 엔진에서는 이미 공기가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압축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과급기가 없는 엔진에서는 압축비를 높이면 공기가 너무 많이 압축되어 연소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1.5 ~ 2 정도 낮춰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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