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03월30일 37번
[임의구분] 부(-)의 킹핀 오프셋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 ② 노면과 좌우 차륜간의 마찰계수가 서로 다른 경우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므로 자동차는 주행 차선을 그대로 유지 하게 한다.
- ③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 ④ 차륜 중심선의 접지점이 킹핀 중심선의 연장선의 접지점보다 안쪽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55%)
문제 해설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부(-)의 킹핀 오프셋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이유는, 제동력이 작용하여 차량이 멈추려고 할 때, 차량의 진행 방향과 차륜의 회전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 차량의 진행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의 중심축과 차륜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중심축보다 차륜의 중심축이 바깥쪽으로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노면과 좌우 차륜간의 마찰계수가 서로 다른 경우,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어 자동차가 주행 차선을 유지하는 것은 부(-)의 키네마틱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이유는, 제동력이 작용하여 차량이 멈추려고 할 때, 차량의 진행 방향과 차륜의 회전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 차량의 진행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의 중심축과 차륜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중심축보다 차륜의 중심축이 바깥쪽으로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노면과 좌우 차륜간의 마찰계수가 서로 다른 경우,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어 자동차가 주행 차선을 유지하는 것은 부(-)의 키네마틱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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