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07월20일 37번
[임의구분] 디젤 차량의 매연측정 시 무부하 급가속 측정법으로 실시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부하 공회전에서 급가속하여 일정시간을 지속하면 많은 흑연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 ② 연료 공급량이 증가될 때 공기 과잉률이 적게 되면 흑연의 발생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 ③ 급가속 때 분사펌프의 연료의 증량에 비해 엔진의 회전이 늦게 상승하기 때문에 연료의 연소반응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 ④ 급가속 때 분사펌프의 콘트롤 랙(control rack)이 일정시간 경과 후 이동함으로 인해 다량의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0%)
문제 해설
정답은 "무부하 공회전에서 급가속하여 일정시간을 지속하면 많은 흑연을 배출하기 때문이다."입니다. 이유는 무부하 상태에서는 연료가 충분히 연소되지 않아서 매연이 발생하지 않지만, 급가속 시에는 연료가 많이 분사되어 과잉 연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매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젤 차량의 매연 배출과는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묻는 이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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