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2년05월26일 5번

[조선공학일반]
내연기관선의 추진효율을 옳게 나타낸 식은? (단, EHP : 유효마력, THP : 추력마력, DHP : 전달마력, BHP : 제동마력)

  • ① EHP/THP
  • ② EHP/DHP
  • ③ THP/BHP
  • ④ EHP/BHP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은 "EHP/BHP"이다.

내연기관에서 생산되는 유효마력(EHP)은 실제로 차량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마력이다. 그러나 이 유효마력은 엔진 내부에서만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전달체계(변속기, 드라이브샤프트, 디퍼렌셜 등)를 통해 바퀴에 전달되어야 한다. 이때 전달되는 마력은 전달마력(DHP)이라고 하며, 이는 유효마력보다 항상 적다.

또한, 바퀴에 전달되는 마력 중에서도 실제로 차량을 추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추력마력(THP)이다. 이 추력마력은 전달마력보다 더 적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추진효율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식은 "EHP/BHP"이다. 이는 유효마력을 제동마력(BHP)으로 나눈 것으로, 제동마력에 비해 유효마력이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값이 높을수록 내연기관의 추진효율이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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