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6년10월01일 36번

[항공기관]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캠축과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비를 옳게 나타낸 식은?(단, 캠의 로브수와 극수는 같고, n : 마그네토 극수, N : 실린더 수이다.)

(정답률: 71%)

문제 해설

정답은 이다.

마그네토 캠축과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회전속도비 =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는 엔진의 회전수와 캠의 로브수, 그리고 마그네토 극수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엔진의 회전수)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엔진의 회전수는 분당 회전수(RPM)를 의미하며, N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될 수 있다.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N x RPM)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는 분당 회전수(RPM)를 의미하며, n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회전속도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회전속도비 = (N x RPM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 (n x RPM)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온다.

회전속도비 = (N / n)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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