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03월07일 42번
[암석역학] RMR분류에서 불연속면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시 아주 불리(Very Unfavourable)할 경우 가장 점수를 많이 보정해 주어야 하는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 ① 터널 - 기초 - 사면
- ② 터널 - 사면 - 기초
- ③ 사면 - 터널 - 기초
- ④ 사면 - 기초 - 터널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연도별
- 2020년06월06일
- 2019년03월03일
- 2018년09월15일
- 2017년09월23일
- 2017년03월05일
- 2016년10월01일
- 2016년03월06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9월28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9월15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10월02일
- 2011년03월20일
- 2010년09월05일
- 2010년03월07일
- 2009년08월30일
- 2009년03월01일
- 2008년03월02일
- 2007년09월02일
- 2007년03월04일
- 2006년03월05일
- 2005년09월04일
- 2005년03월20일
- 2004년09월05일
- 2004년05월23일
- 2004년03월07일
- 2003년05월25일
- 2002년09월08일
불연속면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은 비행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비행기가 가장 위험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불연속면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이 가장 불리한 경우는 비행기가 사면에 직면한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비행기가 바닥을 향해 떨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면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을 가장 많이 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기초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을 해주어야 한다. 기초 방향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떨어지는 경우에 가장 위험한 방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초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을 두 번째로 많이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터널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을 해주면 된다. 터널 방향은 비행기가 수평으로 떨어지는 경우에 가장 위험한 방향이기 때문에, 터널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을 가장 적게 해주어도 된다. 따라서, 터널 방향에 대한 점수 보정은 가장 마지막에 해주면 된다.
따라서, "사면 - 기초 - 터널" 순서로 보정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