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4년09월05일 72번

[도시계획개론]
도로유형별 경관구성기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자전거도로는 통행이 주목적이므로 보행교통보다는 차량동선과 연계하여 계획한다.
  • ② 주간선도로의 경관은 원거리의 경관과 매스(mass)의 형태에 초점을 둔다.
  • ③ 집산도로의 경관은 보행자 및 자전거 안전과 통행의 쾌적성 증진을 중점으로 계획한다.
  • ④ 세가로는 경관을 고려하여 장소에 따라 시야를 조절하여 변화 있는 경관을 연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은 "주간선도로의 경관은 원거리의 경관과 매스(mass)의 형태에 초점을 둔다."입니다.

"자전거도로는 통행이 주목적이므로 보행교통보다는 차량동선과 연계하여 계획한다."라는 문장은 자전거도로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도로는 보행자나 차량보다는 자전거 통행을 중심으로 계획되기 때문에 차량 동선과 연계하여 계획됩니다.

"주간선도로의 경관은 원거리의 경관과 매스(mass)의 형태에 초점을 둔다."라는 문장은 주간선도로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간선도로는 교통량이 많고 원거리 이동에 사용되는 도로이기 때문에 원거리의 경관과 매스의 형태를 고려하여 경관을 구성합니다.

"집산도로의 경관은 보행자 및 자전거 안전과 통행의 쾌적성 증진을 중점으로 계획한다."라는 문장은 집산도로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산도로는 주로 보행자나 자전거의 이동을 위해 사용되는 도로이기 때문에 보행자 및 자전거 안전과 통행의 쾌적성을 고려하여 경관을 구성합니다.

"세가로는 경관을 고려하여 장소에 따라 시야를 조절하여 변화 있는 경관을 연출한다."라는 문장은 세가로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가로는 주로 상업지역이나 관광지 등에서 사용되는 도로이기 때문에 경관을 고려하여 시야를 조절하여 변화 있는 경관을 연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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