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9년04월27일 15번

[교통계획]
사용자 균형(User Equilibrium)을 만족하는 통행배정량을 수치적으로 도출하기 위한 프랭크울프(Frank-Wolfe) 알고리즘의 순서로 옳은 것은?

  • ① 초기화 → 방향탐색 → 링크 통행비용 갱신 → 이동크기 결정 → 링크 통행량 갱신 → 수렴성 검토
  • ② 초기화 → 링크 통행비용 갱신 → 링크 통행량 갱신 → 이동크기 결정 → 방향탐색 → 수렴성 검토
  • ③ 초기화 → 링크 통행량 갱신 → 방향탐색 → 이동크기 결정 → 링크 통행비용 갱신 → 수렴성 검토
  • ④ 초기화 → 링크 통행비용 갱신 → 방향탐색 → 이동크기 결정 → 링크 통행량 갱신 → 수렴성 검토
(정답률: 46%)

문제 해설

정답은 "초기화 → 링크 통행비용 갱신 → 방향탐색 → 이동크기 결정 → 링크 통행량 갱신 → 수렴성 검토"입니다.

프랭크울프 알고리즘은 사용자 균형을 만족하는 통행배정량을 찾기 위해 반복적으로 링크 통행비용과 통행량을 갱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초기화: 초기에는 모든 링크의 통행량을 0으로 설정합니다.
2. 링크 통행비용 갱신: 현재의 통행량에 따라 링크의 통행비용을 갱신합니다.
3. 방향탐색: 현재의 통행량과 갱신된 통행비용을 기반으로, 새로운 통행량을 찾기 위한 방향을 탐색합니다.
4. 이동크기 결정: 새로운 통행량을 찾기 위한 이동 크기를 결정합니다.
5. 링크 통행량 갱신: 결정된 이동 크기에 따라 통행량을 갱신합니다.
6. 수렴성 검토: 알고리즘이 수렴하는지 검토하고, 수렴하지 않았다면 2번부터 다시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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