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6년05월08일 116번

[교통안전]
도로의 포장 표면에 일정한 규격으로 홈을 형성하여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 저항을 높이고, 우천 시 배수를 원활하게 하여 수막현상을 완화함으로써 미끄럼을 방지하는 공법은?

  • ① 그루빙(Grooving)
  • ② 노면평삭(Planing)
  • ③ 숏 블라스팅(Shot Blasting)
  • ④ 개립도 마찰층(Open-Graded Friction Course)
(정답률: 59%)

문제 해설

그루빙은 도로의 포장 표면에 일정한 간격과 깊이로 홈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이를 통해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 저항을 높이고 우천 시 배수를 원활하게 하여 미끄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그루빙입니다. 노면평삭은 도로의 포장 표면을 깎아내는 공법이며, 숏 블라스팅은 고압 공기나 물을 이용하여 도로 표면을 처리하는 공법입니다. 개립도 마찰층은 도로 표면에 특수한 코팅재를 바르는 공법으로, 마찰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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