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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03월10일 53번

[자동차섀시]
자동변속기차량에서 토크컨버터 내부에 있는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으로 틀린 것은?

  • ① 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 ② 공회전 운전 상태일 때
  • ③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
  • ④ 제동 중 일 때
(정답률: 68%)

문제 해설

정답은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입니다.

토크컨버터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부품으로,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토크컨버터 내부에는 댐퍼클러치라는 부품이 있습니다.

댐퍼클러치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할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은 엔진과 변속기 사이의 동력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는 엔진의 동력이 변속기로 원활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토크비가 1에 가까운 고속 주행일 때"는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에 "기관의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 "공회전 운전 상태일 때", "제동 중 일 때"는 엔진의 동력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댐퍼클러치의 접속 해제 영역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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