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3년08월10일 64번

[선박건조학 및 선박동력장치]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역전장치를 두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클러치를 떼고 추진기관을 하역펌프 등의 원동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 ② 기관이 자기역전식이 아닌 경우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 ③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낮추고 직경을 크게 하여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 ④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할 수 있어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디젤기관을 추진기관으로 사용하는 선박에서 감속/역전장치를 두는 이유는 "클러치를 떼고 추진기관을 하역펌프 등의 원동기로 사용하기 위하여", "기관이 자기역전식이 아닌 경우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하여",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낮추고 직경을 크게 하여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등이 있지만,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할 수 있어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는 올바르지 않은 이유이다. 추진축의 직경을 가늘게 하는 것은 제작비를 낮추고 중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감속/역전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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