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09월05일 73번
[화약류 안전관리 관계 법규] 화약류운반용 축전지차 및 디젤차의 구조 기준으로서 옳지 않은 것은?
- ① 축전지차 및 디젤차의 차바퀴에는 고무타이어를 사용할 것
- ② 축전지차의 축전지 사용전압은 50볼트 이하로 할 것
- ③ 디젤차의 배기관에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섭씨 60도 이하로 유지할 수 있는 배기가스 냉각장치 및 소염장치를 할 것
- ④ 축전지차 및 디젤차의 전기배선은 캡타이어케이블을 사용하여 배선사이 및 배선과 차체사이에 절연이 유지되도록 고정시킬 것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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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축전지차는 전기자동차로서 축전지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한다. 따라서 축전지의 사용전압은 축전지차의 모터와 제어장치 등의 전기장치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그러나 축전지차의 축전지 사용전압이 50볼트 이하로 할 것이라는 기준은 없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이다.
디젤차의 배기관에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섭씨 60도 이하로 유지할 수 있는 배기가스 냉각장치 및 소염장치를 할 것은 화약류 운반용 차량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다. 화약류는 높은 온도나 화재 등에 노출되면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냉각하고 소화시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