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5년03월20일 54번

[교통시설]
K(설계시간 계수)값의 일반적인 경향으로 옳은 것은?

  • ① 년평균일 교통량이 많은 도로일수록 K값은 작다.
  • ② 도시부도로나 간선도로의 성격이 강한 도로일수록 K값은 크다.
  • ③ 인구밀도가 낮은 지방부도로에서는 K값이 작다.
  • ④ 교통량의 계절적 변동이 큰 도로에서는 K값은 작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은 "도시부도로나 간선도로의 성격이 강한 도로일수록 K값은 크다."입니다.

K값은 도로의 설계시간 계수로, 교통량, 차선수, 도로폭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도시부도로나 간선도로는 교통량이 많고 차선수가 많으며 도로폭도 넓기 때문에 K값이 큽니다. 반면에 인구밀도가 낮은 지방부도로에서는 교통량이 적고 차선수도 적으며 도로폭도 좁기 때문에 K값이 작습니다. 따라서 "도시부도로나 간선도로의 성격이 강한 도로일수록 K값은 크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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