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10월01일 115번
[교통안전] OECD가 요약한 교통안전의 진보단계 중“모든 사고에 있어 특정 사건은 부분적으로 그에 앞선 행동 또는 환경의 결과다”라는 전제하에 도로외상을 유발하는 과정을 통하여 결정적인 선 또는 경로를 찾는 방법을 개발하고자 한 것은?
- ① 다원인 동적 체계접근
- ② 다원인 정적 체계접근
- ③ 다원인 기회현상 접근
- ④ 단일원인 사고경향 접근
(정답률: 74%)
문제 해설
"다원인 동적 체계접근"은 교통사고를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 동적인 체계로 바라보고, 이를 분석하여 교통안전을 개선하고자 하는 접근 방법이다. 즉, 교통사고는 단일한 원인이 아니라 여러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며, 이를 파악하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방법이다. 이에 비해 "다원인 정적 체계접근"은 교통사고를 단순히 여러 요인들의 덧셈으로 바라보는 것이며, "다원인 기회현상 접근"은 교통사고를 기회가 주는 영향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단일원인 사고경향 접근"은 교통사고를 단일한 원인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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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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