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환경산업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6년05월14일 12번

[수질오염개론]
깊은 호수나 저수지의 수직방향의 물 운동이 없을 때 성층현상(成層現象)으로 생기는 성층구분 순서로 알맞은 것은? (단, 수표면으로 부터)

  • ① epilimnion → hypolimnion → thermocline → 침전물층
  • ② epilimnion → thermocline → hypolimnion → 침전물층
  • ③ hypolimnion → thermocline → epilimnion → 침전물층
  • ④ hypolimnion → epilimnion → thermocline → 침전물층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은 "epilimnion → thermocline → hypolimnion → 침전물층"입니다.

먼저, epilimnion은 수표면에서 가장 위쪽에 위치한 온도가 일정한 상층수층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태양광이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수온이 상승하고, 물의 혼합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산소와 영양분이 잘 공급되어 생물이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입니다.

다음으로, thermocline은 상층수층과 하층수층을 구분하는 경계층으로, 수온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영역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수온이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에 물의 혼합이 적어지고,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어려워집니다.

hypolimnion은 수표면에서 가장 아래쪽에 위치한 온도가 일정한 하층수층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물의 혼합이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어렵고, 생물이 서식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환경입니다.

마지막으로, 침전물층은 수층의 가장 하단에 위치한 침전물로 이루어진 층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생물이 서식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환경입니다.

따라서, 성층구분 순서는 epilimnion → thermocline → hypolimnion → 침전물층입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