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 (2003년03월16일 기출문제)
1과목 : 패션마케팅
1번
다음 보기 중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관을 모두 고르시오.

2번
다음 상품기획 중 디자인 개발 과정에 속하는 것은?
3번
소매업의 상품기획 중 예산기획은 다음 중 어느 것으로 시작하는가?
4번
최근에는 제품을 사입할 수 있는 사입원인 ( )이 다양화되어 리테일 머천다이저가 이에 대한 정보를 갖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 )에 알맞는 말은?
5번
다음은 패션마케팅 관리 철학 중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6번
리테일 머천다이저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은?
7번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 중 5R에 속하지 않는 것은?
8번
바람직한 패션머천다이징을 위해 행해지는 패션머천다이징 시스템 중 상품구성에 속하지 않는 것은?
9번
시미주시게루(Shimizu Shigeru)의 상품 구성계획에서 일반적으로 고려하는 상품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0번
경로에 따른 유통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 되도록 많은 소매상들이 자사제품을 취급함으로써 시장범위를 최대화 하려는 경로전략은?
11번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P's mi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번
적절한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패션제품이 소비자에게 이르기 까지의 과정을 단축시키는 효율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은?
13번
다음 중 패션머천다이저의 책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4번
패션제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먼저 표적소비자들이 그 회사의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의 정도를 조사하여 이에 상응한 제품가격을 목표가격으로 설정하고 제품을 기획하는 가격 결정방법은?
15번
패션소비자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내용으로 시장을 세분화 한다면 다음 중 그 기준이 되는 것은?
16번
중고의류에 대한 보상판매는 다음 중 어느 것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가?
17번
상품 기획 부분의 스페셜리스트가 아닌 것은?
18번
다음중에서 리테일 머천다이저의 사입 활동으로 알맞는 것은?
19번
다음 중 기획 머천다이저의 업무는?
20번
가격전략 중 초기고가전략(market-skimming pricing)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닌 것은?
2과목 : 패션소재기획
21번
패션 상품기획에서 패션 상품의 여러 구성 요소 중 최근 상품의 차별화 수단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22번
목재 펄프나 면린터 등, 셀룰로스를 원료로 사용하여 얻어진 섬유로서 셀룰로스가 주성분인 섬유는?
23번
의류제품의 품질표시 원칙에서 잘못된 것은?
24번
소재업체와 의류업체의 소재기획 과정에서 모두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25번
의류제품의 품질 레이블(label)에 표시하는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26번
아마(linen)의 생산과정의 순서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27번
소재업체에서 소재기획을 위하여 유행색상과 유행소재 정보를 수집하여 구상하는 시기는?
28번
편성물을 직물과 비교했을 때 특징이 아닌 것은?
29번
다음 무늬 소재 중 가문이나 집안을 표시하는 문양으로 패션소재 디자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문양은?
30번
합연의 정도에 따른 실의 종류 중 패션의류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실끼리 묶은 것은?
31번
다음 중 면섬유로 제직한 직물 중 여름용 소재로 적합하지 아니한 것은?
32번
펠트(felt)의 제조원리와 관계가 있는 것은?
33번
다음 소모 소재 중 여름용으로 쿨(Cool)한 이미지를 주는 소재는?
34번
다음 중 친환경적인 가공 소재는?
35번
Wool/others 혼방섬유에서 표현할 수 없는 색상은?
36번
다음 중에서 소재기획의 특성으로 옳지 못한 것은?
37번
소재의 감성별 특징이 틀린 것은?
38번
패션 경향(fashion trend) 중에서 엑조틱(exotic)한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하지 못한 감성 용어는?
39번
인조섬유의 제조과정에서 옷의 함기량을 많게 하여 따뜻하고 촉감도 좋은 섬유를 얻기 위해 필라멘트 섬유를 절단하여 얻은 섬유는?
40번
다음 그림과 같이 섬유의 열가소성의 원리를 이용한 주름 소재로 패션성을 나타낸 대표적인 디자이너는?

3과목 : 유통관리 및 광고
41번
유능한 판매원의 역할이 아닌 것은?
42번
다음 중 패션회사나 소매점이 홍보를 위해 실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43번
소매상의 가격결정 시 고려해야할 요인 중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44번
상품계획의 목적이 아닌 것은?
45번
매장구성의 주류를 이루면서 높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상품군은?
46번
상품 구매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적절한 지침은?
47번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48번
상품구성의 폭과 깊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9번
다음 중 광고매체별 특성이 바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50번
1990년대 후반 동대문 상권의 소규모 의류 소매점들이 밀레오레, 두산타워와 같은 거대한 유통구조로 수평적 계열화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창출되었던 시너지 효과로 간주될 수 없는 것은?
51번
다음 중 상품구성 기획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52번
신문광고의 특성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53번
전통적인 유통경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통경로 시스템을 수직적 혹은 수평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54번
광고매체 중 TV의 특징이 아닌 것은?
55번
다음 중 대리점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56번
소매업 머천다이징의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57번
VMD 전개의 기본요소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58번
제품이 판매업자에게서 소매상까지 도착하는 운송조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59번
VMD의 목적이 아닌 것은?
60번
매장관리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활동은?
4과목 : 패션디자인론 및 의복구성학
61번
요크 스커트의 경우 다트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62번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스커트의 명칭은?

63번
X 자형 실루엣이 아닌 것은?
64번
다음 중 대비조화 중 지나치게 강렬한 느낌을 주고 두 색의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덜 눈에 띄는 미묘한 대비조화를 이루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65번
옷감의 표면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1cm 간격의 점을 떠서 홈질하여 잡아 당겨 주름에 의한 무늬로 표면을 장식하여 의복의 요크에 주로 이용되는 것은?
66번
봉제 시 재봉 바늘의 열 발생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67번
심지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68번
안감의 봉제시 퍼커링을 방지하기 위해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69번
상의 디테일 가운데 홀터(halter)를 표현한 것은?
70번
패션의 하향 전파 현상의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71번
다트 양을 디자인 상 다른 형태로 바꿀 수 있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번
의복 패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73번
매스패션(mass fashion)의 확립기는?
74번
하위 문화집단이 유행을 창조한 모델과 관련이 가장 먼 것은?
75번
다음 그림은 선의 굵기, 조밀성의 착시이다. 선의 직각방향에 대한 신장도의 순은?

76번
다음 공정 기호 중 수량검사를 나타내는 기호는?
77번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패션 전파현상의 설명에 적합한 이론은?
78번
다음 복식의 유형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79번
의복의 외곽선이 상부와 하부는 풍성하고, 허리 부분은 몸에 꼭 끼는 형태는 무엇인가?
80번
인간과 제품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고려한 복식 디자인 과정이 맞게 연결된 것은?
5과목 : 패션정보분석
81번
다음 중 소재 정보분석을 위한 트랜드 요인이 아닌 것은?
82번
다음의 자료는 무엇에 속하는가?

83번
국내섬유제품을 해외 유명 브랜드를 능가하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세계일류 상품으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품질 보증제도는?
84번
패션마케팅 자료의 유형 중 1차 자료인 것은?
85번
POS(Point-of Sales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번
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보통 개인의 활동 (Activity),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의미하는 AIO를 지칭하는 것은?
87번
메트릭스(metrics)도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88번
경쟁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분석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89번
과거와 달리 오늘날 소비자가 새 옷을 구입하게 하는 주요 욕구와 가장 상관이 먼 것은?
90번
다음의 패션 정보 중 디테일 정보로 틀린 것은?
91번
시장조사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92번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관한 조사를 무엇이 라 하는가?
93번
정보원의 종류 구분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94번
패션 정보를 1차와 2차로 구분할 때, 이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95번
소비자 선호 분석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96번
정보의 분석이란?
97번
시장 조사에 대한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98번
색채 정보 분석법으로 옳지 못한 것은?
99번
색채기획 중 컬러테마 설정, 테마별 컬러 이미지 맵 작성에 해당하는 것은?
100번
현대 사회에서 패션 산업을 하는데 있어서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더 중요시 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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