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03월05일 23번
[교통공학] 어떤 2현시 체계의 신호교차로의 신호주기시간이 100초이고 총손실시간은 8초일 때 교차로의 임계 v/c비는? (단, 이 때
의 값은 0.8이다,)
의 값은 0.8이다,)- ① 0.92
- ② 0.74
- ③ 0.87
- ④ 0.83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임계 v/c비는 교차로 진입하는 차량의 평균속도(v)와 교차로의 최대수용능력(c)의 비율을 의미한다. 이 문제에서는 총손실시간이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최대수용능력을 구할 수 있다.
총손실시간은 신호주기시간에서 신호전환시간과 노면저항시간을 뺀 값이다. 따라서, 총손실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총손실시간 = 신호주기시간 - 신호전환시간 - 노면저항시간
8 = 100 - 2 - 90 × 0.8
여기서 신호전환시간은 2초로 주어졌고, 노면저항시간은 교차로의 길이와 차량의 가속도 등으로 결정되는 값이므로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노면저항시간을 구하기 위해 교차로의 길이와 차량의 가속도 등을 가정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이를 90초로 가정하였다.
이제 최대수용능력을 구할 수 있다. 최대수용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수용능력 = (신호주기시간 - 총손실시간) × c
= (100 - 8) × c
= 92c
따라서, 임계 v/c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임계 v/c비 = v / c = 0.8 / 0.92 ≈ 0.87
따라서, 정답은 "0.87"이다.
총손실시간은 신호주기시간에서 신호전환시간과 노면저항시간을 뺀 값이다. 따라서, 총손실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총손실시간 = 신호주기시간 - 신호전환시간 - 노면저항시간
8 = 100 - 2 - 90 × 0.8
여기서 신호전환시간은 2초로 주어졌고, 노면저항시간은 교차로의 길이와 차량의 가속도 등으로 결정되는 값이므로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노면저항시간을 구하기 위해 교차로의 길이와 차량의 가속도 등을 가정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이를 90초로 가정하였다.
이제 최대수용능력을 구할 수 있다. 최대수용능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수용능력 = (신호주기시간 - 총손실시간) × c
= (100 - 8) × c
= 92c
따라서, 임계 v/c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임계 v/c비 = v / c = 0.8 / 0.92 ≈ 0.87
따라서, 정답은 "0.8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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