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철도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06년08월03일 37번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안전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허용응력도를 말한다.
  • ② 탄성한도를 변형율로 나눈 값이다.
  • ③ 극한강도와 허용응력의 비를 말한다.
  • ④ 파괴하중을 허용하중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안전율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때, 안전율은 파괴하중이 허용하중보다 얼마나 큰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파괴하중을 허용하중으로 나눈 값이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탄성한도는 재료가 변형되기 시작하는 응력값을 말하며, "탄성한도를 변형율로 나눈 값이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극한강도는 재료가 파괴되는 응력값을 말하며, 허용응력은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응력값을 말합니다. 따라서, "극한강도와 허용응력의 비를 말한다."라는 설명이 옳습니다. 이 비율이 클수록 안전율이 높아지며, 작을수록 안전율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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