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08월16일 10번
[전기철도공학] 가공 전차선로에서 운전속도가 90[m/s]이고, 파동전파 속도가 100[m/s]일 때, 전차선로의 동적작용을 알 수 있는 도플러 계수는?
- ① 0.1
- ② 0.2
- ③ 0.3
- ④ 0.4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연도별
- 2021년08월14일
- 2020년08월22일
- 2019년08월04일
- 2018년08월19일
- 2016년08월21일
- 2016년03월06일
- 2015년08월16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08년07월27일
- 2008년05월11일
- 2008년03월02일
- 2006년08월03일
- 2005년05월29일
- 2004년08월08일
- 2004년05월23일
- 2004년03월07일
- 2003년08월10일
- 2003년05월25일
- 2003년03월16일
도플러 계수 = (관측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여기서, 파동전파가 전차선로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전파가 왕복하는 거리를 파동전파 속도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차선로에서 반사된 파동전파의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반사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전파가 왕복하는 거리 / 파동전파 속도)
여기서, 전파가 왕복하는 거리는 전차선로의 길이인 L과 같습니다. 따라서, 반사된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반사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2L / 파동전파 속도)
이제, 도플러 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위의 두 식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플러 계수 = (반사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2L / 파동전파 속도)) - 송신된 주파수] / 송신된 주파수
= 2L / (파동전파 속도 * 송신된 주파수)
여기서, 송신된 주파수는 파동의 주파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도플러 계수는 전차선로의 길이와 파동전파 속도에만 의존하며, 송신된 주파수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도플러 계수는 0.1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