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05월09일 16번
[소음진동개론] 다음 중 PNL을 기준단위로 하여 항공기 문항회수를 보정한 NNI(noise and number index) 산정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 1일 중 총 항공기 토오가시에 PNL의 파워평균, N:1일 중 총 항공기 이착률 회수)
: 1일 중 총 항공기 토오가시에 PNL의 파워평균, N:1일 중 총 항공기 이착률 회수)-
①
-
②
-
③
-
④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정답: "
"
NNI는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지표이다. 항공기 소음은 PNL로 측정하며, 이착률은 항공기의 이착률 회수로 측정한다. 따라서 NNI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NNI = PNL + 10logN
여기서 10logN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를 보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이 값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며,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2배가 되면 10dB 증가한다. 따라서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많을수록 NNI 값이 높아진다.
보기 중에서 "
"가 정답인 이유는, 이 보기가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NNI 값을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소음만을 고려한 Lden 값이나, 항공기 이착률 회수만을 고려한 N 값 등으로 NNI 값을 산정할 수 없다.
"NNI는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지표이다. 항공기 소음은 PNL로 측정하며, 이착률은 항공기의 이착률 회수로 측정한다. 따라서 NNI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NNI = PNL + 10logN
여기서 10logN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를 보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이 값은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며,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2배가 되면 10dB 증가한다. 따라서 항공기 이착률 회수가 많을수록 NNI 값이 높아진다.
보기 중에서 "
"가 정답인 이유는, 이 보기가 항공기 소음과 이착률을 모두 고려한 NNI 값을 가장 잘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소음만을 고려한 Lden 값이나, 항공기 이착률 회수만을 고려한 N 값 등으로 NNI 값을 산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