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4월27일 77번
[기구학 및 CAD] 벨트 전동장치의 동력전달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벨트와 풀리 사이의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 ② 운전 중의 유효장력은 긴장측 장력에서 이완측 장력을 뺀 값이다.
- ③ 벨트가 회전하기 시작하면 이완측의 장력은 커지고 긴장측의 장력은 작아진다.
- ④ 벨트 조립 시에는 초기장력 주어 조립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 중이 아닌 때도 벨트는 장력이 존재한다.
(정답률: 28%)
문제 해설
"벨트와 풀리 사이의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벨트 전동장치의 동력전달 방식은 벨트와 풀리 사이의 마찰력과 중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벨트가 회전하기 시작하면 이완측의 장력은 작아지고 긴장측의 장력은 커집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하면서 중력에 의해 벨트의 무게가 이완측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운전 중의 유효장력은 긴장측 장력에서 이완측 장력을 뺀 값이며, 벨트 조립 시에는 초기장력을 주어 조립해야 하기 때문에 운전 중이 아닌 때도 벨트는 장력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