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6월06일 51번
[전기기기] 어떤 공장에 뒤진 역률 0.8인 부하가 있다. 이 선로에 동기조상기를 병렬로 결선해서 선로의 역률을 0.95로 개선하였다. 개선 후 전력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피상전력과 유효전력은 감소한다.
- ② 피상전력과 무효전력은 감소한다.
- ③ 피상전력은 감소하고 유효전력은 변화가 없다.
- ④ 무효전력은 감소하고 유효전력은 변화가 없다.
(정답률: 33%)
문제 해설
정답은 "피상전력과 유효전력은 감소한다."이다.
동기조상기를 병렬로 결선하면 전압은 변하지 않고 전류만 증가하므로, 부하의 피상전력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기조상기는 부하의 뒤진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 무효전력을 공급하므로, 전체 선로의 무효전력은 증가한다. 이에 따라 유효전력은 무효전력의 영향으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피상전력과 유효전력 모두 감소한다.
동기조상기를 병렬로 결선하면 전압은 변하지 않고 전류만 증가하므로, 부하의 피상전력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기조상기는 부하의 뒤진 역률을 개선하기 위해 무효전력을 공급하므로, 전체 선로의 무효전력은 증가한다. 이에 따라 유효전력은 무효전력의 영향으로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피상전력과 유효전력 모두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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