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03월01일 34번
[시장조사]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사의 설명이나 조건을 표준화할 수 있다.
- ② 응답자가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 ③ 모집단이 클수록 조사집단이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
- ④ 응답자 개인별 차이를 무시할 우려가 있어 타당성이 낮아질 수 있다.
(정답률: 0%)
문제 해설
"조사의 설명이나 조건을 표준화할 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조사의 설명이나 조건을 표준화하면 모든 응답자가 동일한 정보를 받게 되어 응답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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