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05월20일 5번
[산업안전관리론]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학습목적
- ② 학습목표
- ③ 학습정도
- ④ 학습성과
(정답률: 76%)
문제 해설
## 2012년 5월 20일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 문제 해설 (정답: 3번)
**문제:**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선택지:**
1. 학습목적
2. 학습목표
3. **학습정도**
4. 학습성과
**정답:** 3번 (학습정도)
**해설:**
**1. 학습정도의 정의 및 특징**
* **정의:**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의미
* **특징:**
* 학습목표 달성 수준 결정
* 강의 내용 선정 및 구성에 영향
* 평가 방법 및 기준 설정에 활용
**2. 각 선택지 분석**
* **1번:** 강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 학습정도 결정에 영향을 미침
* **2번:**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 학습정도 설정 기준
* **3번:** 정확한 설명
* 학습목표 달성 수준을 나타냄
* 객관적인 평가 기준 마련 필요
* **4번:** 학습 결과를 통해 나타나는 성과
* 학습정도 평가를 통해 도출
**3. 결론**
따라서,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는 **학습정도**입니다.
**4. 추가 정보**
* 학습정도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5. 참고자료**
* **강의계획: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 **학습정도: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6. 팁**
- 시험에서 학습정도 관련 문제를 만났을 때, 학습정도의 정의, 특징, 설정 방법,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과의 연관성 등을 기억해야 합니다.
- 문제에서 제시된 상황을 분석하여 정확한 학습정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7. 추가적인 설명**
**학습목적**은 강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학습목적은 학습정도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정도 설정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학습성과**는 학습 결과를 통해 나타나는 성과입니다. 학습성과는 학습정도 평가를 통해 도출됩니다.
**따라서, 강의계획을 작성할 때는 학습목적, 학습목표, 학습정도, 학습성과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서로 연계하여 효과적인 강의를 구성해야 합니다.**
**문제:**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선택지:**
1. 학습목적
2. 학습목표
3. **학습정도**
4. 학습성과
**정답:** 3번 (학습정도)
**해설:**
**1. 학습정도의 정의 및 특징**
* **정의:**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의미
* **특징:**
* 학습목표 달성 수준 결정
* 강의 내용 선정 및 구성에 영향
* 평가 방법 및 기준 설정에 활용
**2. 각 선택지 분석**
* **1번:** 강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 학습정도 결정에 영향을 미침
* **2번:**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
* 학습정도 설정 기준
* **3번:** 정확한 설명
* 학습목표 달성 수준을 나타냄
* 객관적인 평가 기준 마련 필요
* **4번:** 학습 결과를 통해 나타나는 성과
* 학습정도 평가를 통해 도출
**3. 결론**
따라서, 강의계획에서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는 **학습정도**입니다.
**4. 추가 정보**
* 학습정도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5. 참고자료**
* **강의계획: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 **학습정도: [유효하지 않은 URL 삭제됨]**
**6. 팁**
- 시험에서 학습정도 관련 문제를 만났을 때, 학습정도의 정의, 특징, 설정 방법, 학습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평가방법 등과의 연관성 등을 기억해야 합니다.
- 문제에서 제시된 상황을 분석하여 정확한 학습정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7. 추가적인 설명**
**학습목적**은 강의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학습목적은 학습정도 설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정도 설정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학습성과**는 학습 결과를 통해 나타나는 성과입니다. 학습성과는 학습정도 평가를 통해 도출됩니다.
**따라서, 강의계획을 작성할 때는 학습목적, 학습목표, 학습정도, 학습성과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서로 연계하여 효과적인 강의를 구성해야 합니다.**
연도별
- 2020년08월22일
- 2020년06월06일
- 2019년08월04일
- 2019년04월27일
- 2019년03월03일
- 2018년08월19일
- 2018년04월28일
- 2018년03월04일
- 2017년08월26일
- 2017년05월07일
- 2017년03월05일
- 2016년08월21일
- 2016년05월08일
- 2016년03월06일
- 2015년08월16일
- 2015년05월31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10년07월25일
- 2010년05월09일
- 2010년03월07일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