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03월10일 1번
[산업안전관리론] 다음 중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학습 → 반응 → 행동 → 결과
- ② 학습 → 행동 → 반응 → 결과
- ③ 행동 → 반응 → 학습 → 결과
- ④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
(정답률: 65%)
문제 해설
정답은 **④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입니다.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응 평가** : 교육훈련에 대한 교육생의 반응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이해도 등을 평가합니다.
2. **학습 평가** : 교육훈련의 결과로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시험, 실습, 체험 등을 통해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3. **행동 평가** :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에 적용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직무평가, 360도 평가 등을 통해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4. **결과 평가** : 교육훈련의 결과로 조직의 성과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생산성, 안전성, 품질 등을 측정하여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④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입니다.
다른 답안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학습 → 반응 → 행동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거꾸로 나열된 것입니다.
* **② 학습 → 행동 → 반응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일부 누락된 것입니다.
* **③ 행동 → 반응 → 학습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일부 뒤바뀐 것입니다.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응 평가** : 교육훈련에 대한 교육생의 반응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설문조사,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이해도 등을 평가합니다.
2. **학습 평가** : 교육훈련의 결과로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시험, 실습, 체험 등을 통해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3. **행동 평가** :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에 적용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직무평가, 360도 평가 등을 통해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4. **결과 평가** : 교육훈련의 결과로 조직의 성과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주로 생산성, 안전성, 품질 등을 측정하여 교육훈련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④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입니다.
다른 답안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학습 → 반응 → 행동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거꾸로 나열된 것입니다.
* **② 학습 → 행동 → 반응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일부 누락된 것입니다.
* **③ 행동 → 반응 → 학습 → 결과**는 교육훈련 평가의 단계가 일부 뒤바뀐 것입니다.
이전 문제
다음 문제




연도별
- 2020년08월22일
- 2020년06월06일
- 2019년08월04일
- 2019년04월27일
- 2019년03월03일
- 2018년08월19일
- 2018년04월28일
- 2018년03월04일
- 2017년08월26일
- 2017년05월07일
- 2017년03월05일
- 2016년08월21일
- 2016년05월08일
- 2016년03월06일
- 2015년08월16일
- 2015년05월31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10년07월25일
- 2010년05월09일
- 2010년03월07일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