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2014년08월17일 기출문제)
1과목 : 판매관리
1번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 향후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를 다음과 같이 평가했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2번
다음의 특징을 가지는 소비재 유형은?

3번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아닌 것은?
4번
중간상은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서 다양한 효용을 창출한다. 다음 중 중간상(유통경로)이 창출해 내는 효용이 아닌 것은?
5번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서 활용되는 고객자료를 데이터마이닝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6번
판매촉진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번
유통경로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번
A 대학교 인근에는 만리장성, 가야성, 고려성 등 다양한 중국음식점들이 있으며 모두 음식배달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중국음식점들이 고려해야 할 가격결정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9번
다음 중 기업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찾아나서야 하는 시장-제품전략으로 맞는 것은?
10번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1번
STP 전략의 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2번
고객속성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3번
다음 중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업무가 아닌 것은?
14번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Data Base)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5번
다음 중 잠재고객의 대상으로 거리가 먼 것은?
16번
고객이 구매의사 결정 활동을 함에 있어 어려운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7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에서 요구되는 개인적 자질로 보기 어려운 것은?
18번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9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종류는?

20번
아웃바운드 판매상담시 고객과의 관계형성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1번
마케팅믹스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22번
인바운드 텔레마케팅의 상담절차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3번
다음 중 유통경로의 설계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24번
다음 중 자료의 수집을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조사방법들 중 “수집할 수 있는 자료의 양은 적지만, 조사의 소요시간이 빠르고 표본의 대표성이 높은” 조사방법은?
25번
표본추출방법 중 “모집단 내의 구성요소들이 표본으로 선정될 확률이 알려져 있어 조사자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는 객관적인 방법”의 유형이 아닌 것은?
2과목 : 시장조사
26번
다음은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진행할 때 거쳐야하는 여러 가지 절차이다. 이러한 절차를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27번
시장조사는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용하는 과학적인 절차로 볼 수 있다. 현대 기업이 지향해야 하는 시장조사의 궁극적 목표와 가장 가까운 것은?
28번
탐색적 조사방법(Exploratory Research)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9번
설문지 응답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30번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표본추출방법은?

31번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2번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설문지 문항 중 잘못 작성된 것은?

33번
공개되어 있는 자료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 가장 기초적인 시장조사방법은?
34번
다음 질문지 작성순서가 맞게 나열된 것은?

35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36번
조사자는 토론할 주제나 문제에 대해 설명을 하고 토론 및 면접의 형식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질문이나 토론을 이끌어가며 응답자의 반응을 기록하는 의사소통방법은?
37번
측정대상간의 순서관계를 밝혀주는 척도로서, 측정대상을 특정한 속성으로 판단하여 측정대상 간의 대소나 높고 낮음 등의 순위를 부여해주는 척도는?
38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39번
변인(Variable)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0번
다음 중 전화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1번
다음 중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42번
면접조사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번
설문지 질문문항의 작성방법으로 틀린 것은?
44번
우편조사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비용측면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45번
전화조사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46번
다음 중 단순히 측정대상을 구분하기 위한 목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는?
47번
다음 중 척도법의 선택이 가장 적합한 것은?
48번
어떤 현상이나 변수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 즉, 두 변수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조사방법은?
49번
대구, 부산, 전주에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를 단기간 내 조사 완료해야 할 때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50번
집단뿐 아니라 개인 또는 추상적인 가치에 관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집단 상호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것은?
3과목 : 텔레마케팅관리
51번
상담원에 대한 기본교육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2번
텔레마케터의 역할로 거리가 먼 것은?
53번
고객의 전화가 상담사에게 연결되는 동시에 상담사의 컴퓨터 화면에 고객 정보가 나타나는 기능은?
54번
텔레마케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번
OJT(On the Job Training)를 실시할 때 지켜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56번
상담원의 통화품질을 평가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57번
콜센터 구성 장비 중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58번
회원가입, 캠페인, 이벤트 등을 실시할 때 사전에 보내진 메일을 수신한 고객에게 전화고지를 해서 개봉 촉진 또는 반응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것은?
59번
인바운드 상담원 성과관리 평가 지표가 아닌 것은?
60번
텔레마케팅 활용분야 중에서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에 해당하는 것은?
61번
텔레마케터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이 아닌 것은?
62번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구성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3번
직무분석(Job Analysis)의 결과물로 산출되는 것은?
64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65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66번
다음 중 통화 생산성 측정 지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번
유통경로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8번
콜센터 성과변수를 고객성과와 업무성과로 구분할 때 조직내부의 업무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업무성과에 해당하는 것은?
69번
상담원을 모니터링 한 결과 중 적극적인 상담활동에 해당하는 것은?
70번
콜센터에서 모니터링 담당자(QAA ; Quality Assurance Administrator)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71번
텔레마케터의 성과관리를 위한 목표 결정시 유의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2번
커크패트릭의 교육훈련 평가의 네 가지 기준 중 효과성을 측정하기가 가장 용이한 것은?
73번
인적 자원의 가치를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지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4번
콜센터의 인력관리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5번
콜센터 리더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 고객응대
76번
서비스 및 상품 구매 후 상담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77번
표현적인(Expressive) 유형의 고객 상담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8번
고객에게 질문시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질문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다음 중 고객니즈 탐색을 위한 폐쇄형 질문 유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79번
앨런 피스(Allan Peace)가 제시한 비언어적 행동의 의미가 잘못 연결된 것은?
80번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81번
고객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질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82번
양방향 의사소통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3번
텔레마케팅 스크립트의 활용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84번
효과적인 질문을 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번
고객응대의 범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6번
다음 중 고객가치 측정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번
메타그룹의 산업보고서에서 처음 제안된 CRM시스템 아키텍처의 3가지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88번
Oliver(1996)가 제시한 고객만족의 구성요인이 아닌 것은?
89번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90번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만족 경영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1번
CRM의 성공요인 중 조직 측면적인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92번
의사소통 방법 중 언어적인 메시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3번
불평고객을 응대하는 요령 중 MTP기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94번
인바운드 상담 중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5번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의사소통 모델의 구성요소는?

96번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고객유형은?

97번
다음 중 안정형의 고객 행동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98번
다음 중 경청의 방해요인이 상담원 개인적 요인인 것은?
99번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으로써 전달자 측면의 요인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00번
CRM에서 현실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고객이 기업에게 기대하는 관계 구축의 요소로 틀린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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