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2019년04월27일 기출문제)
1과목 : 판매관리
1번
시장세분화의 인구 통계적 변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번
대형 가전제품, 의류, 가구류 등에 해당하는 소비재 유형은?
3번
일반적인 인바운드 텔레마케팅 활용 사례를 모두 고른 것은?

4번
시장세분화의 이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5번
판매촉진이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비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6번
콜센터 내 여러 직원에게 골고루 전화가 배분되도록 분배해주는 장치는?
7번
다음이 설명하는 표적시장 선정 전략은?

8번
아웃바운드 판매 전략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번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번
고객반응분석의 기초자료로 주로 활용되며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실시했을 경우 그에 따른 고객들의 반응률을 나타내는 것은?
11번
가격결정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고가가격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12번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각 유통채널의 특성을 통합한 채널 전략은?
13번
제품을 판매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판매를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마케팅 기법은?
14번
텔레마케터에게 요구되는 판매기술로 볼 수 없는 것은?
15번
제품의 가격결정 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으로, 제품 원재료의 가격에 일정 이익을 가산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16번
해피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번
중간상은 생산자와 사용자 사이에서 다양한 효용을 창출한다. 다음 중 중간상이 창출해 내는 효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번
마케팅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마케팅 인텔리전스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번
외부 환경 및 기업 내부로부터 정보를 수집, 처리하여 기업이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기반을 둔 데이터베이스, 의사결정 도구와 모델로 이루어진 시스템은?
20번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1번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서비스의 특성은?

22번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위의 기업체들이 제품의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게 되면 다른 기업체들도 이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은?
23번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 내부의 분석정보가 아닌 것은?
24번
시장세분화의 기준 중 추구하는 편익, 상표충성도, 가격민감도 등의 변수를 지니는 것은?
25번
소비자가 제품 구매 후 우편으로 영수증을 비롯한 필요한 증명서를 기업에게 보내면 기업이 구매가격의 일정률에 해당하는 현금을 반환해주는 것을 말하는 판매촉진 수단은?
2과목 : 시장조사
26번
자료의 성격에 따라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할 때 2차 자료에 해당하는 것은?
27번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조사유형은?

28번
사전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번
표본추출법을 결정한 후 표본크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번
시장조사에 활용되는 측정척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번
마케팅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32번
자료를 수집할 때 의사소통방법을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33번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34번
비확률표본추출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35번
면접조사 방법과 비교한 전화조사 방법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36번
다음 설문을 보고 연구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37번
다음 2차 자료의 종류 중 내부자료(internal data)는?
38번
총 학생 수가 2000명인 학교에서 800명을 표집할 때의 표집률은?
39번
다음 중 대구, 부산, 전주에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주 이용하는 대형마트를 단기간 내 조사 완료해야 할 때 가장 적합한 자료수집방법은?
40번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교한 비확률표본 추출방법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41번
우편조사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번
다음 사례의 조사유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43번
시장조사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4번
다음 중 우편조사 시 설문지의 회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45번
모집단으로부터 매 k번째 표본을 추출해 내는 표집방법은?
46번
측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7번
응답자에 대해 조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번
설문지의 외형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번
다음 중 일반적인 설문지 작성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50번
다음 ( )에 알맞은 탐색조사의 종류는?

3과목 : 텔레마케팅관리
51번
임금을 임금형태와 임금체계로 나눌 때 임금체계에 따른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2번
피들러(Fidler)의 상황리더십이론에서 제시한 상황호의성 변수로 볼 수 없는 것은?
53번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중심으로 콜센터를 구분하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4번
리더십의 유형을 의사결정 방식과 태도에 따라 구분할 때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구분이 아닌 것은?
55번
전통적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텔레마케팅이 지향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56번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텔레마케팅의 유형과 대상의 관계가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57번
텔레마케팅 조직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8번
다음 중 일반적인 역할연기(role playing)의 진행 순서로 옳은 것은?
59번
콜센터 업무의 세분화, 전문화로 인해 전체 과업이 분화되면 능률 도모를 위해 관련된 과업을 모아 수평적으로 그룹을 형성하는 콜센터 조직설계의 기본과정은?
60번
신입 텔레마케터를 선발 할 때 사용되는 인사선발도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1번
콜센터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적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62번
상담원의 보상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3번
콜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4번
콜센터의 조직구성원 중 텔레마케터에 대한 교육훈련 및 성과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사람은?
65번
콜센터에서 재택근무자를 운영할 경우의 장점이 아닌 것은?
66번
콜센터 리더의 역할로 볼 수 없는 것은?
67번
다음에서 설명하는 콜센터 리더의 유형은?

68번
C통신사에서는 신규제품의 홍보를 위한 DM 2000건을 발송하여 주문 32건, 문의 58건을 접수하였다. 이 경우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CRR은 얼마인가?
69번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개인평가방법을 상사평가방식과 다면평가방식으로 구분할 때 상사평가방식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70번
콜센터 상담사나 각 팀별 성과향상을 위한 활동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1번
다음 중 콜센터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2번
상담원 코칭 시 관리자가 지켜야 할 올바른 태도로 볼 수 없는 것은?
73번
서비스의 전략적인 측면에서 본 콜센터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74번
텔레마케팅 조직구성원의 역할이 잘못 연결된 것은?
75번
콜센터의 역할 및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과목 : 고객응대
76번
다음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77번
면대면 고객 응대 시 비언어적인 긍정적 행동 단서가 아닌 것은?
78번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번
우유부단한 소비자를 상담하는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0번
콜센터에서의 우량고객에 대한 고객관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번
다음 중 의사전달을 위한 표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번
호감가는 음성의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3번
기업측면에서 본 고객 로열티에 의한 효과로 옳지 않은 것은?
84번
고객 응대에 있어서 MOT(Moments Of Truth, 결정적 순간, 진실의 순간)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85번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위한 필요사항이 아닌 것은?
86번
상담 화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번
고객 불만처리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번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번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객만족 경영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 환경의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0번
CRM(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번
고객 유형 중 '유아독존형'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인 응대방법은?
92번
기업의 CRM 전략 수행에 있어서 콜센터가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 배경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93번
제품에 불만족한 소비자를 상담할 시 필요한 상담처리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94번
CRM의 기본 분류 방법 중 프로세스 관점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95번
고객의사결정 단계별 상담에서 구매 전 상담에 해당하는 것은?
96번
고객접점별로 고객이 느끼는 정신적, 육체적 상황을 의미하는 용어는?
97번
고객이 가지고 있는 경계심과 망설임을 없애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8번
매슬로우 (Maslow)의 욕구 5단계 중 생리적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번
다음 중 텔레마케팅에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가장 낮은 대화 요소는?
100번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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