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0년05월09일 31번

[교통공학]
차량 속도의 변화에 따라 미끄럼 마찰계수의 변동폭이 가장 큰 노면 타이어상태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습윤-마모된 타이어
  • ② 건조-양호한 타이어
  • ③ 건조-미모된 타이어
  • ④ 습윤-양호한 타이어
(정답률: 85%)

문제 해설

습윤-마모된 타이어는 노면이 습윤한 상태에서 타이어가 마모되어 표면이 부드러워지고 울퉁불퉁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차량 속도의 변화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동폭이 가장 큽니다. 이는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나 회전 시에 차량의 제어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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