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0년05월09일 57번

[교통시설]
연결로의 설계속도를 적용할 때의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이용 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결로는 분선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설계한다.
  • ② 본선의 분류단 부근에는 보통 주행속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속도변화에 적합한 완화구간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주행속도를 자연스럽게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한다.
  • ③ 연결로의 실제 주행속도는 선형에 따라 변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다.
  • ④ 하급도로 설계속도가 60km/h 이하인 경우의 연결로는 루프연결로일 경우 설계속도의 최소값으로 30km/h를 채택할 수 있다.
(정답률: 100%)

문제 해설

"연결로의 실제 주행속도는 선형에 따라 변하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연결로의 기하학적 특성에 따라 실제 주행속도는 변할 수 있으므로, 편경사 등의 기하구조를 설계할 때는 실제 주행속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