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기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0년05월09일 40번

[교통공학]
다음 중 서비스수준별 교통류의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A : 사용자 개개인들은 교통류 내의 다른 사용자의 출현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C : 교통류 내의 다른 차량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통행에 상당한 영향을 받기 시작한다.
  • ③ E : 교통량이 조금 증가하거나 작은 혼란이 발생하여도 와해 상태가 발생한다.
  • ④ FFF : 과도한 교통수요로 혼잡이 심각한 상태이며 차량이 대상구간의 전방 신호교차로를 통과하는데 평균적으로 2주기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정답률: 59%)

문제 해설

정답은 A입니다. 교통량이 적은 상태에서도 사용자 개개인들은 다른 사용자의 출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려는 차량이 없을 때는 직진 차량이 빠르게 통과할 수 있지만, 좌회전 차량이 출현하면 직진 차량은 기다려야 합니다. 따라서 A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FFF는 교통량이 매우 많아서 혼잡이 심각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때 차량이 신호교차로를 통과하는데 평균적으로 2주기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매우 느린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교통량을 조절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