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산업기사

2014년03월02일 10번

[산업안전관리론] 다음 중 교육훈련의 학습을 극대화시키고, 개인의 능력 개발을 극대화시켜 주는 평가방법이 아닌 것은?

  • ① 관찰법
  • ② 배제법
  • ③ 자료분석법
  • ④ 상호평가법
(정답률: 79%)

문제 해설

2014년 3월 2일에 시행된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 문제의 정답은 **② 배제법**입니다.

**배제법**은 교육훈련의 학습과 개인의 능력 개발을 극대화시키지 못하는 평가방법입니다. 배제법은 시험을 통해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시험은 교육훈련의 내용을 얼마나 잘 숙지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교육훈련의 목적은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능력 개발도 포함합니다. 따라서, 시험만으로 교육훈련의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관찰법**, **자료분석법**, **상호평가법**은 교육훈련의 학습과 개인의 능력 개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평가방법입니다.

* **관찰법**은 교육훈련 중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관찰법은 교육훈련의 목적과 일치하는 평가를 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료분석법**은 교육훈련 전후의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자료 분석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자료분석법은 교육훈련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상호평가법**은 교육훈련 참여자들이 서로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상호평가법은 교육훈련 참여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서로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2014년 3월 2일에 시행된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 문제의 정답은 **② 배제법**입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