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22년04월24일 41번

[시장조사]
사용하고자 하는 표본추출법을 결정한 후 표본 크기를 결정할 때의 고려사항 중 틀린 것은?

  • ① 조사자가 표본을 통해 얻은 통계량에 대한 표본오류가 적은 것을 원한다면 표본의 크기를 크게해야 한다.
  • ② 조사자가 통계량을 바탕으로 투정한 신뢰구간에 더욱 확신과 신뢰를 갖고자 한다면 표본의 크기를 크게해야 한다.
  • ③ 표본의 크기가 커질수록 시간과 비용이 상승하므로 조사에서 사용 가능한 예산 범위를 고려하여 표본의 크기를 정해야 한다.
  • ④ 조사자가 밝히고자 하는 모수에 대한 모집단 내 차이가 미비하고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면 표본의 크기를 더욱 크게하여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조사자가 밝히고자 하는 모수에 대한 모집단 내 차이가 미비하고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면 표본의 크기를 더욱 크게하여 정확성을 높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모집단 내 차이가 미비하고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면 표본의 크기를 더 크게 하는 것은 오히려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 낭비일 수 있다. 따라서 표본 크기는 조사자가 밝히고자 하는 모수와 관련된 특성, 예산, 시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