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3월04일 3번
[산업안전관리론]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 ② 퀠러(Kohler)의 통찰설
- ③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설
- ④ 레빈(Lewin)의 장이론
(정답률: 80%)
문제 해설
네, 맞습니다. 정답은 **1번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입니다.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특정한 자극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면 그 반응이 강화되어 그 자극에 대한 반응이 습득된다는 것입니다.
퀠러(Kohler)의 통찰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찰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즉, 유기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하다가, 어느 순간에 문제의 해결책을 통찰하게 되고, 그 통찰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학습하는 것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유기체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습득하고, 그 관계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레빈(Lewin)의 장이론은 학습을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학습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은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입니다.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특정한 자극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면 그 반응이 강화되어 그 자극에 대한 반응이 습득된다는 것입니다.
퀠러(Kohler)의 통찰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찰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즉, 유기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하다가, 어느 순간에 문제의 해결책을 통찰하게 되고, 그 통찰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톨만(Tolman)의 기호형태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학습하는 것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유기체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의미 있는 관계를 습득하고, 그 관계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입니다.
레빈(Lewin)의 장이론은 학습을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이론입니다. 즉, 학습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특성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은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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