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0년05월09일 45번

[시장조사]
다음 중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척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변수가 내포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증가한다.
  • ② 척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자료수집에 필요한 비용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 ③ 척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자료분석방법은 간단해진다.
  • ④ 변수측정에 필요한 비용이나 노력과 변수가 갖는 정보량은 서로 비례한다.
(정답률: 54%)

문제 해설

"척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자료분석방법은 간단해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척도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변수가 내포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증가하므로 자료분석 방법은 더욱 복잡해진다. 예를 들어, 명목척도에서는 주로 빈도와 비율을 계산하는 간단한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지만, 등간척도나 비율척도에서는 평균, 표준편차, 상관분석 등 더 복잡한 통계분석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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