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08월05일 30번
[시장조사] 전화조사에 의한 자료수집 중 전화질문 절차에 있어서 전화라는 통신수단의 특성상 전화질문 설계로 잘못된 것은?
- ① 구체적이고 주관적인 질문
- ② 응답자의 이해도 고려
- ③ 가능한 양자택일형 질문구성
- ④ 조사내용의 간단한 설명
(정답률: 알수없음)
문제 해설
"구체적이고 주관적인 질문"은 전화질문 설계에서 잘못된 것이다. 이유는 전화는 대면하지 않고 음성으로만 소통하는 통신수단이기 때문에 응답자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질문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응답자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간단하고 명확한 질문을 구성하고, 가능한 양자택일형 질문을 사용하여 응답자의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조사내용의 간단한 설명을 제공하여 응답자가 조사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도별
- 2022년04월24일
- 2021년08월14일
- 2021년05월15일
- 2021년03월07일
- 2020년06월06일
- 2019년08월04일
- 2019년04월27일
- 2019년03월03일
- 2017년08월26일
- 2017년03월05일
- 2015년03월08일
- 2014년08월17일
- 2014년05월25일
- 2014년03월02일
- 2013년08월18일
- 2013년06월02일
- 2013년03월10일
- 2012년08월26일
- 2012년05월20일
- 2012년03월04일
- 2011년08월21일
- 2011년06월12일
- 2011년03월20일
- 2010년08월13일
- 2010년05월09일
- 2010년03월07일
- 2009년07월26일
- 2009년05월10일
- 2009년03월01일
- 2008년03월02일
- 2007년08월05일
- 2007년03월04일
- 2006년08월06일
- 2006년03월05일
- 2005년08월07일
- 2005년03월20일
- 2005년03월06일
- 2004년08월08일
- 2004년03월07일
- 2003년08월10일
- 2003년03월16일
- 2002년12월08일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