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관리사 기출문제·모의고사·오답노트·자동채점

2017년03월05일 37번

[시장조사]
설문조사 전에 작성된 설문지를 테스트하는 목적 및 요령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낮추기 위해 실시한다.
  • ② 질문에 대한 이해도, 잘못된 표현, 응답항목의 누락 및 중복 등의 문제점을 검토한다.
  • ③ 응답에 걸리는 시간, 응답의 어려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 ④ 설문을 소량으로 만들어 조사대상이 될 모집단에서 표본을 일부 추출하여 조사한다.
(정답률: 79%)

문제 해설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낮추기 위해 실시한다."는 올바른 설문조사 목적이 아니며, 오히려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설문지를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선 "질문에 대한 이해도, 잘못된 표현, 응답항목의 누락 및 중복 등의 문제점을 검토한다.", "응답에 걸리는 시간, 응답의 어려움,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설문지를 테스트해야 합니다. "설문을 소량으로 만들어 조사대상이 될 모집단에서 표본을 일부 추출하여 조사한다."는 설문조사 방법 중 하나이며, 설문지 테스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AppStore에서 다운로드 APK 다운로드

연도별

진행 상황

0 오답
0 정답